Splendid Isolation |
오늘은 우리 육군 포병의 자랑 ![]() K-9 썬더 자주포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제원 무게:47톤(적재 완료시) 길이:12m 넓이:3.5m 높이:3.28m 주포:52구경장 155mm 곡사포 발사속도:15초 급속사격 시 3발 3분간 최대 속도 발사는 분당 6~8발 1시간 동안의 지속사격은 분당 2~3발 최대 사거리:18km(M107탄) 30km(RAP탄) 40km(K307탄) 36km(K310탄) 53km(K315탄) 탄약 적재량:48발 최고속도:67km 최대주행거리:360km 엔진:MTU MB881 Ka-500 디젤엔진 출력:1,000마력 승무원:5명 생산 업체:한화테크윈(차체) / 현대위아(포신) 개발 배경 ![]() ![]() ![]() 1970년대 초 105mm,155mm 견인포를 라이센스 생산하여 배치해오고 미군으로부터 M107 자주포를 도입하여 운용해오던 우리 육군은 ![]() 1980년대에 들어 이들보다 기동전에 맞는 현대적인 화포가 필요하다고 느껴 미국의 M109A2 자주포를 토대로 K-55 자주포를 생산하여 약 1,180여대를 배치하였으나 ![]() 당시 육군의 포병 전력은 북한에 비해 숫적으로 밀리고 질적으로도 그다지 큰 차이가 나지 않아 다소 열세에 있었습니다. 육군은 이러한 열세를 보다 우수한 새로운 자주포를 개발해 극복하려 했고 이에 따라 KH-179와 K-55을 개발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육군은 1989년 K-55를 이어갈 차세대 자주포의 개발에 착수,체계 개념 연구가 시작되었습니다. ![]() 그리하여 약 7년간 국방과학연구소(ADD)의 주도로 삼성테크윈(현 한화테크윈)과 현대위아 등 100여개의 업체가 집중적인 연구&개발을 한 끝에 1996년 6월 첫 시제차량이 탄생합니다. ![]() 시제차량을 만든 뒤,K-9은 여러가지 테스트를 진행 중이었는데 1997년 사격 테스트 도중 화재가 발생하여 사수석에 계시던 정동수 대리님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고 맙니다... ![]() 이후 개발진들은 문제를 해결하고 계속해서 개발을 진행하여 1999년,개발을 완료하여 양산을 시작하였고, 서해 5도에 배치된 해병대에 처음으로 전력화됩니다. 총 1,100여문 가량이 생산될 예정이라고 합니다.(원래 750문이었으나 추가 주문되었다고..) 장/단점 ![]() 1.신속하고 정확한 자동 시스템&사격 속도,멀찍하게 날릴 수 있는 사거리. K-9 자주포는 자동장전시스템과 자동포신이동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사격통제용 컴퓨터에 표적위치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사격제원을 산출하여 포구를 목표방향으로 지향시키고 탄약을 자동으로 이송,장전합니다.(또는 사격 지휘소로부터 사격 제원을 받아 자동으로 사격 준비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INS(관성 항법 장치)를 탑재하여 방열,사각.방위각 계산을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는 등 완전 자동 사격 능력을 갖춘 덕분에 K-9 자주포는 정지 상태에서 30초(!) 이내에 초탄 발사가 가능합니다. 거기다가 15초 급속 사격 시에 3발,3분 최대 속도 사격 시 분당 6~8발 발사가 가능해 K-55에 비해 훨씬 빠르고 강력한 화력 투사가 가능합니다. 또한 전용탄인 K307탄 사용 시 사거리 40km,신형 사거리 연장탄인 K315탄 사용 시 53km라는 사거리를 자랑합니다. 그리고 이전에 K-55에서 차체 고정용으로 쓰이던 스페이드를 땅에 박을 필요 없이 2배로 늘어난 차체 중량과 새롭게 장착된 가능해 생존성도 강화되었습니다. ![]() 2.TOT&MRSI 사격 능력 K-9 자주포는 단독 TOT(다른 위치에서 다른 시간에 쏜 포탄이 같은 위치에 동시에 떨어지도록 하는 사격)능력을 갖추어 한 문의 자주포가 여러 대가 동시에 쏜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으며 ![]() 자동장전장치와 향상된 탄도 계산 컴퓨터를 탑재하여 MRSI(다수의 포탄을 한지점에 동시에 착탄시키는 사격)능력도 가졌습니다. ![]() 3.우수한 기동성과 방호력 K-9은 1,000 마력의 디젤엔진을 탑재하여 최대 67km까지 달릴 수 있으며 K-1 시리즈 전차와 거의 동등한 기동성을 지녔습니다. 그리고 14.5mm탄이나 10m 위에서 터진 155mm급 고폭탄의 폭압 또는 파편,대인지뢰에 대한 방호력을 가진 고강도 장갑판을 장착하여 방호력도 훌륭합니다. 또한 화생방전 대응능력을 갖추고 있어 생존성이 향상되었습니다. ![]() ![]() ![]() 4.타국 자주포들보다 우수한 가성비 또한 PZH2000,2S35 칼리샤-SV등의 타국 자주포들에 비해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납니다. ![]() 덕분에 꽤 많은 나라들이 K-9 자주포에 관심을 가졌는데요,우선 K-9 자주포의 기술을 이전시켜 터키가 만들게된 T-155 Firtina가 있고요, ![]() 폴란드의 Krab 자주포 차체로 수출되기도 했고 ![]() 인도에는 완전품 형태로 K-9 VAJRA-T라는 이름으로 100문을 수출하였으며 ![]() 최근에는 핀란드에 40문 가량을 중고로 판매한 바 있으며 노르웨이와 덴마크가 차기 자주포 도입 사업을 위해 시험 평가 중이기도 합니다. (영상은 노르웨이의 설원에서 시험 주행 중인 영상입니다) 지금까지 K-9 자주포의 장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캐비테이션 문제 K-9 자주포가 탑재한 수냉식 디젤 엔진은 가동 시 피스톤이 운동을 하면서 발생한 압력차로 냉각수에 공기 방울이 생겨나게되는데,그 방울이 터지는순간 외벽을 손상시킬수 있는 힘을 가진 '마이크로 제트'가 만들어지면서 엔진 외벽을 손상시킵니다.(이것이 캐비테이션 현상) 이렇게 엔진 외벽이 손상되는 것을 막기위해 냉각수에는 부식방지제와 거품 방지제가 들어갑니다. 냉각수는 보통 엔진에 맞는 냉각수를 사용하는데, K-9 자주포의 냉각수는 독일제 냉각수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정비병 분들이 이 같은 사실을 모르고 국산 사제 기갑장비용 냉각수를 교체작업 때 사용하여,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해 엔진고장이 발생하였습니다. ![]() 2.공회전 문제 포방열과 배터리 충전, 동절기 시동등의 원인으로 K-9 자주포의 연평균 엔진 가동 시간 중 90% 가량이 공회전(기계가 필요 없이 돌아가는 것)시간이 되버린 것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그 때문에 탑재하면 엔진을 가동 시간을 줄이고 연료 절약도 할 수 있으며 위에 서술한 캐비테이션 현상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APU(보조 동력 장치)를 탑재하자는 얘기가 육군 내부에서 나왔으며 2014년 5월 26일 방위산업추진위원회에서 탑재가 확정되었기 때문에 이 문제와 캐비테이션 문제는 곧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3.가격 문제 K-9 자주포는 1문당 가격이 40억원에 달해 K-55 자주포의 4배에 달합니다.이런 무식한 가격때문에 2,000여문의 달하는 우리 군 수요를 채우기에는 예산이 모자라 K-55 PIP 사업이 추진되어 K-55A1이 탄생하게 됩니다. ![]() K-9 자주포는 뛰어난 자동 시스템,사거리,사격 속도,기동성,방호력 등을 갖췄지만 캐비테이션 문제와 공회전 문제 등을 안고 있으며 가격이 비싸다는 문제도 있는 자주포입니다. 기타 K-10 탄약보급장갑차 ![]() K-10 탄약보급장갑차는 K-9 자주포의 차체를 이용해서 개발되었으며, K-9에 포탄과 장약 보급을 목적으로 하는 장갑차입니다. ![]() 총 3명의 승무원이 탑승하고 분당 12발의 탄약을 보급할 수 있으며 ![]() 104발의 탄약을 적재하여 3문의 K-9에 보급이 가능합니다. 성능 개량 계획 연평도 포격 사태를 겪게 되면서 군 내에서 북한의 갱도포병에 대한 신속한 대응 및 조기 제압능력이 요구되면서 K-9과 이를 포함하는 포병체계에 대한 성능 개량 계획이 본격적으로 논의되었으며 K-9의 양산이 끝나는 2019년 이후,창정비 시기에 맞춰 진행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주요 내용은 ![]() -위치확인, 제원계산, 방열, 송탄 및 장전, 신관장입과 사격까지 거의 모든 과정을 자동화된 무인 포탑으로 구성 ![]() ![]() -K-9 차대와 기동체계는 그대로 유지,탄약장전장치 구조 변경 둔감 장약 적용 및 장약 장전 자동화로 현재의 3분간 최대 발사 속도 시 발사하는 6~8발을 10~12발까지 늘릴 예정 -지속사격능력의 확보를 위한 강선 내마모 코팅-도금기술 적용 -주퇴력 최소화를 위한 연식주퇴 기술이 적용 ![]() (사진은 미국의 XM2001 크루세이더) -무인포탑화로 승무원 3명으로 감소 ![]() ![]() ![]() 빠른 표적 획득과 피해평가를 돕는 관측포탄, ![]() 사거리 100km에 CEP 10m급의 초장사정 활공유도포탄, ![]() 대 기갑차량용 상부공격지능탄 KSTAM를 동시기에 개발 완료하여 함께 운용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개량들이 적용된 K-9 자주포의 전투력은 시뮬레이션 결과 2~3배 향상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이상,K-9 자주포의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오류 지적 환영합니다.. [출처] 우리 육군 포병의 자랑,K-9 자주포|작성자 CAPTAIN |